본문 바로가기

S/W

[소개] 사이트(블로그) 접속 로그 분석, Google Analytics


티스토리에도 접속자방문 통계 및 유입경로, 유입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
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그 기능들을 사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.

지금 소개해드리는 구글 아날리스트는 티스토리에 삽입하여 적용이 가능한 툴(?)입니다. ^^
별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, 블로그 등 소스편집이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 적용이 가능하죠.
애드센스 처럼요 ㅎㅎ

http://www.google.com/analytics/

먼저 기능만 소개해드릴께요.
설치는 애드센스처럼 쉬운편이고, 유용한지 알아야 설치하려 마음먹으실 테니말이죠 ㅋ

저 위에 이미지는 메인페이지 캡춰화면입니다.
등록된 사이트 목록이 나오겠지만, 전 1개만 등록되어 있어서.....ㅎㅎ
인터페이스도 전부 한글로 잘 지원되고 있으니 참 좋은 것 같습니다.

다만 유념해야 할 사항은 실시간 로그분석기능은 없습니다.
당일 로그는 분석정보에서 제공안되고 어제 또는 그 이전의 누적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. ^^;


+ 컬럼1 - 도메인
+ 컬럼2 - 분석정보로 가는 링크
+ 컬럼3 - 툴의 적용상태 (녹색 √ 표시는 정상, 삼각형 노란색은 확인안됨 이더군요. ^^; 기타사항은 아직 잘.....ㅜ_ㅜ)
+ 컬럼4 - 방문수(누적)
+ 컬럼5 - 평균사이트에 무문 시간 (이 부분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. 검색을 통해 왔든 링크를 통해 왔든 누군가 내 사이트에 방문하면 얼마나 오랜 시간 접속을 유지하는 가.....를 제공합니다. ㅎㅎㅎ 상용툴 부럽지 않은 기능이지요.)
+ 컬럼6 - 이탈률(

이탈률은 사이트에서 단 한 페이지만 방문한 방문수, 즉 접속(방문) 페이지에서 바로 귀하의 사이트를 떠난 방문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. 이 통계를 사용하여 방문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사이트 접속 페이지와 방문자의 관련성이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. 방문 페이지가 매력적일수록 보다 많은 방문자가 귀하의 사이트를 즐기고 고객으로 전환될 것입니다. 각 키워드와 귀하가 게재 중인 광고에 맞춰 방문 페이지를 조정하면 이탈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 방문 페이지에는 광고문안에 약속된 정보와 서비스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.

원문 : http://www.google.com/support/analytics/bin/answer.py?hl=ko&answer=81986

)
+ 컬럼7 - ㅡㅡㅋ 잘 모르겠어요.
+ 컬럼8 - 도메인 설정 및 삭제 기능입니다.

이제 보고서 보기(컬럼2)로 세부적인 정보를 볼까요? ^^
(저도 그렇지만, 다들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를 좋아하실듯 ㅎㅎㅎ)


짜잔~ 초라하지만(방문자 30 ㅜㅜ) 뭔가 복잡하면서 그럴듯한 분석정보가 나옵니다. ㅎㅎ
가운데 내용부터 살펴봅시다.


*첫번째는 일자별 방문자 수에 대한 그래프네요.
언뜻 보기에는 일반적인 기능이죠. 하지만......


하지만 위에 텝(방문수)를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집니다. ^^
구글이 대충 만들었을리가......ㅎㅎ
1개의 항목별 그래프도 제공하지만, 2개의 항목을 그래프로 비교해서 볼수도 있습니다.
사이트를 여러개 등록하신 분은 3번째 기능인 사이트비교도 하실 수 있겟네요. ^^


*두번째는 사이트 활용 정보
+ 방문수 - 방문자 카운팅이겠죠.
+ 이탈률 - 와서보니 내가 찾는 것이 아니네.....라는 사람의 비율이지요. 이 수치가 높다면 제목이나 테그가 낚시성(?) 글이 많거나 적절하지 못해서 보자마자 텝이나 브라우저를 닫은 경우겠죠.
전 어제 구글에서 제 블로그 명이나 아이디로 제가 찾아왔다 닫았다 했더니.....안습의 결과가 나오는군요ㅜㅜ
+ 페이지뷰 - 페이지가 노출된 숫자같네요. 방문자 수보다 뷰카운트가 높다면 어떤 정보를 찾으러 왔지만 내용에 만족해서 또 다른거 볼거 없나.....하고 둘러봤다고 해석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. ^^;
평균 사이트에 머문시간 - 말 그대로지요. ㅎ
+ 방문당 페이지 수 - 페이지뷰 / 방문수  에 대한 결과 같네요.
+ 신규 방문 수 비율 - ip 등을 기억했다 새로 접속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내 주는 것 같습니다.
방문수와 접속ip수를 비교한 수치가 아닐런지.......ㅎ


*방문자 개요
- 맨 위의 방문수와 별로 다를게 없습니다. 다만, 하단의 보고서 보기를 선택하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지요. ^^


위에 언급된 정보 외에 브라우저 분포에 대한 정보들도 있군요.
중간에 브라우저 프로필 중에 포고 궁금한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 페이지로 넘어갑니다.


정보가 많으니 하나만 살펴볼께요. ^^

아직 대부분의 사이트는 1024를 기준 해상도를 잡아서 화면을 설계합니다.
티스토리도 대부분 스킨이 1024에 마추어져 있더군요.
통계를 보면 30명중 1024는 4명이네요.
아직 대세는 1280x1024 인건가요? ^^;
전 1680입니다. ㅎㅎ 다들 이정도 해상도는 되시죠~? ^..^;;

이번에는 다시 대시보드로 돌아가서 방문자 분포를 살펴 보겠습니다.
(왼쪽 메뉴 최상단에 있어요. ^^)

이 기능은 말 그대로 ip를 기준으로 접속한 사람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네요.
조기 녹색(?)점이 하나 잇으니 클릭해봅시다.


대한민국 지도입니다!!

지도에 분포가 표시되고 하단의 차트도 제공하네요.
지도표시는 원의 크기와 색의 농도로 구분되는군요.
범례는 하단을 참조하세요 ㅋ

차트를 보니...서울이 가장 많군요. ^^; 인구가 많으니.....당연할 걸 지도.....

마지막으로 조금 충격적인 기능을 소개해드립니다.

접속링크는 좌측 메뉴의 콘텐츠 - 개요를 클릭하세요.


우측 하단의 노란박스(제가 그려넣은 거에요 ㅋ)에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을 클릭하세요.



난데 없이 가운데 제 블로그가 나오네요.

뭔가 말풍선에 %들이 잇군요.


네 사용자가 클릭한 것들의 비율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.

화면에 직접 표시해주니 정말........구굴님은 위대한듯........ ㅡ..ㅜ

같은 웹개발자로써 부끄럽네요. ㅎㅎ


아마도 마우스 클릭 이벤트의 좌표를 캡춰해서 활용하는 듯 합니다.

구굴의 이벤트 핸들링 기술이야........구글맵, 구굴오피스만 보아도 신의 경지임을 알 수 있죠.


이 외에도 여기저기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.

돈들어가지 않으니......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~ ^^/


이상 허접한 포스팅을 마칩니다. ㅜ_ㅜ


http://www.google.com/analytics/